> 요가란? > 운동

<동물이나 사물의 모습을 본 딴 요가동작>

"쉬운자세“란 뜻을 지닌 요가아사나(자세,동작,운동)는 고대 동양에서 수천년부터 요가수행자들에 의해 발전, 계승되어 전해내려온 과학적인 운동체계라고 할 수 있다.

생명의 처음인 어린이나 봄에 자라는 새싹이나 나뭇가지는 부드럽고 유연하지만, 노화되어 늙어지면 싹이나 나뭇가지는 굳어 경화되고 무겁게 느껴진다.
이에 아사나는 펴고 오므리며 비틀고 스트레칭시켜 어떻게 하면 우연하게 할 것인가에 때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있다.

또 아사나는 활발하고 격렬한 운동과는 달리 억제호흡과 정신집중 및 동작을 통일과 조화를 이루어, 느리고 부드러우며 강력한 힘을 기반으로 해서 동작과 정지, 즉 운동과 휴식이 교대로 일어나 균형을 잡아주는 정적인 운동법이기도 하다.

아사나를 운동이란 측면에서 보면 대부분 유연성 운동위주로 지도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본 협회에서는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함께 병행하여 현대인들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동작을 통하여 신체를 골고루 발달시키며, 특히 아사나를 움직이는 명상법으로 지도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아사나를 수행하게되면......................
육체적 건강과 가벼움, 얼굴의 해맑음,욕망을 잘 다스림,정서적 안정감,내적인 평화가 주어진다.
근육과 신경,내장,척추,내분비선등 신체를 골고루 운동시키고 발달시켜, 우리의 육체의 민첩함,균형감,왕성한 생명력으로 충만케한다.
우리의 삶과 모든 활동들이 인간의 형태를 빌려서 표현된 무한의식(神)의 활동임을 깨달아 심장의 고동과 호흡, 움직임의 리듬속에서 계절의 흐름과 우주적 삶의 순환을 파악하게 된다.
식물(연꽃동작,나무동작등...)과 동물(물고기,메뚜기등...) 여러가지 사물(활,쟁기 등...)의 형태를 본따서 만들어진 아사나를 행하는 동안 우리의 자신은 생명, 비생명체를 닮게 되어, 존재하는 어떤것도 무시하거나 부정하지 않고, 가장 하등한 존재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우주의식(神)의 현현으로 인식하여 나가는 것이다. 그래서 얻고 잃음, 만남과 헤어짐, 성공과 실패, 삶과 죽음의 이원성을 넘어서서 삼매경에 이르러 지복과 환희를 체험하는 하나의 움직이는 명상이 되는 것이다.
<요가동작(아사나)의 준비조건>
1.옷은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편한 것이 좋다.
2.목걸이나 팔찌등 악세사리는 벗는 것이 좋고 누워서 하는 동작때는 안경도 벗는다.
3.식사 2~3시간 후나 공복에 한다.
4.충격흡수에 필요한 매트를 사용한다.
<처음 아사나를 했을때 일어난 현상>
1.잘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기(氣)가 위로 올라가서(上氣) 머리가 일시적으로 아픈 경우가 있다.
2.혈압이 높거나 낮은 사람, 위나 장이 하수되거나 확장된 사람에게는 일시적으로 속이 울렁거리며 메스껍고
   어지러울 수 있다. 이럴때는 잠깐 휴식하면 금방 회복된다.
3.사용하지 않았던 근육을 운동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가벼운 통증이나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들수 있다.
4.뇌와 신경의 휴식으로 숙면(깊은잠)에 빠질 수 있다.
5.식욕이 줄고 식사량의 감소가 일어날 수 있다.
<아사나 방법>
1.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무리하지 않아야한다.
2.사람마다 연령, 성별, 체형 등 신체상태가 다르므로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자기 몸에 맞게 해야한다.
   즉 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극을 전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3.주3회이상 최소 3개월정도는 한다.
4.특히 잘 안되는 동작이나 자극이 많아 오는 동작을 기억해 두었다 그쪽을 더 열심히 한다.
5.동작에 따른 호흡과 정신집중을 병행시켜서 한다.
6.건강하고 좋아진다는 긍정적인 자세로한다.
<쟁기동작 : Halasana>

대표자명: 이대희 ㅣ 상호명: 대구요가협회 ㅣ 주소: 대구광역시 서구 달구벌대로 1719 (내당동,3층) 대구요가
전화: 053)562-5621 ㅣ 사업자 등록번호: 502-90-95998
admin